2025년의 키워드도 여전히 생성형 AI가 될 것이 분명하다. 2023년 CES에서 보여준 AI에 대한 기업들의 기대치는 2024년에 정점을 찍었다. 모든 기업들이 AI와 연계된 스토리를 내어놓고 우리도 AI기업이라고 외쳤다. 뷰티 기업 세계 1위인 로레알은 안면인식 기술업체 모디페이스를 인수해 뷰티 앱을 선보였다. AI가 개인에게 가장 잘 맞는 화장법을 알려주고 헤어드라이어와 세팅기에 AI를 적용해 전기를 적게 쓰고 모발 훼손을 최소화하는 지능형 기기를 개발했다고도 발표했다. HD현대도 중공업 회사이면서 AI기업이라는 기조연설을 했는데 핵심 내용이 불도저, 굴삭기, 덤프트럭이 현장에 나가 무인으로 작업을 한다는 영화같은 이야기였다. 아직 많은 개발이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에서도 AI 기업을 지향한다는 메..